티스토리 뷰

대학교를 다니면서 가장 부담되는 과제가 무엇이었나요?

전 그룹과제였답니다.

그룹과제를 하면 꼭 한 명은 무임승차, 끼워가기를 하려 해요.

내가 아니라도 누군가 하겠지 하는 그런 심리

이런 심리는 '사회적 태만'이라고 하는데요.

 

혼자일 때는 100% 전력을 다해 임하지만,

그룹일 때는 개인의 전력이 50%로 저하되는 거예요.

왜 그럴까요?

바로 그룹이 동일한 순간에 집중하기 어렵고,

개인의 기여도가 같지 않기 때문에 더 잘하는 사람에게 떠맡기려는 습관 때문이죠.

사회적 태만은 그룹의 힘을 약화시키고, 더 나아가 열심히 나는 다른 그룹 멤버의 의욕도 상실시켜 버립니다.

그러다 보면 결국 그룹이 와해되겠죠?

이런 사회적 태만으로 인해 발생할 일을 사전에 없애려면 

각 개인이 수행할 일을 나누어 부여하고, 

개인별로 성과를 기록해 

분명하게 그룹 내 개인 기여도록 드러나게 하는 것이 좋아요.

요령 피우는 그룹 멤버를 사전 차단하는  사전 일 나누기와 개인별 성과 기록으로

그룹 과제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세요!


쇼핑 갈 때는 왜 좋은 옷을 입고 가야 할까? (tistory.com)

 

쇼핑 갈 때는 왜 좋은 옷을 입고 가야 할까?

쇼핑은 항상 즐거워! 맞는 말일까요? 아니면 틀린 말일까요?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하죠. 쇼핑할 때 친절한 직원을 만나 자세히 설명 들으며 좋은 상품을 구매할 때도 있고, 반대로 아무런 설명

ssupersenior.tistory.com

우울증을 스스로 치료할 수 있을까? (tistory.com)

 

우울증을 스스로 치료할 수 있을까?

사회가 발달하면서 여러 가지 스트레스로 인해서 우울증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흔한 질병이 되었어요. 유명 연예인들의 자살 소식이 많이 증가해서 사회적으로 많은 염려들이 있었죠. 유명 연

ssupersenior.tistory.com

왜 나는 로또를 사고 싶을까? (tistory.com)

 

왜 나는 로또를 사고 싶을까?

로또를 사본 경험이 있으신가요? 저는 있어요. 혹시나 하는 기대감에 또 좋은 꿈을 꿨을 때, 옆에 있는 친구가 로또에 당첨되었다고 했을 때 친구랑 같이 로또 계를 한 경우도 있어요.  둘이 1만

ssupersenior.tistory.com

 

댓글